티스토리 뷰

안녕하세요

우리가 일상생활을 하면서 타인에게 불쾌감을 줄수있는 혹은 내 스스로도 불편함을 느낄수 있는 요소가 많이 있는데요.

오늘은 그중의 하나인 입냄새와 입냄새 제거방법에 대한 포스팅을 하려고 합니다.


입냄새는 우리가 양치를 자주한다고해서 반드시 없어지는건 아니라고 합니다.

그렇다면 입냄새가 나는 원인부터 알아보고 자신에게 맞는 치료방법을 알아보도록 할까요







1. 입냄새의 원인


먼저 입냄새 원인의 근본은 바로 입안에 있는 박테리아가 단백질을 분해하면서 생긴다고 합니다.

보통 우리가 입냄새가 가장 심하다고 느낄때가 언제죠? 바로 아침에 일어났을때죠.

아침에 일어났을때는 수면중에 침의 분비가 적어져서 입안에 남아 있는 음식물 찌꺼기나 단백질 요소들이 부패하면서 세균이 증가한다고 합니다.

여기서 공통으로 공복인 경우에도 침 분비량이 적어져서 입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또한 입안에 침이 자주마르는게 느껴지시는 분이라면 구강 건조증이 있는 경우인데 이런경우에도 입냄새가 심해진다고 합니다.


흡연역시 우리가 담배를 피면 담배의 니코틴이나 타르등의 냄새뿐만 아니라 구강 건조를 유발하기 때문에 안좋습니다.


이러한 외적인 요소에 의한 입냄새 뿐만아니라


치주염이 있거나 구강내 보철물의 상태가 안좋을때, 편도염이나 위에 문제가 있어 역류성 식도염등에 걸린 경우에도 입냄새가 난다고 합니다.







2. 입냄새 자가진단법





1. 2~3분간 입을 다물고 있다가 두손으로 입을 감싼후 후~ 하고 불어서 냄새가 나는지 확인을 해줍니다.

2. 혀의 가장 안쪽을 손가락으로 긁어서 냄새를 확인했을때 냄새가 나는지 확인합니다.

3. 손등에 침을 바른 후 손등에 코를 댔을때 침에서 냄새가 나는지 확인을 해줍니다

4. 치실이나 손가락으로 치아 사이 냄새를 맡았을때 좋지 않은 냄새가 나는지 확인합니다

 


위의 4가지 진단방법중에 2가지 이상이 해당되면 아래 좀더 자세한 자가진단법을 통해 조금더 정확한 입냄새 자가진단을 해보세요..








3. 입냄새 치료방법


입냄새를 예방하고 치료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우리 입안의 청결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먼저 구취발생의 기본 원인을 제거하기 위한 6가지 방법이 있습니다.


1) 잇솔질 , 치실사용하기

   잇솔질이란 칫솔로는 치아내의 이물질들이나 치태를 제거하는데 힘든것을 보완해줍니다.

2) 스케일링 받기

3) 정기적인 치과 구강검진 받기

4) 양치후 혀 클리너 사용하기

  혀클리너는 칫솔로 제거하기 힘든 혀 안쪽의 설태를 제거하는데 효과적입니다.

5) 채식위주의 식사하기

6) 식사후 반드시 양치질 하기


또한 임냄새 제거치약등을 사용하는것도 어느정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