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건강정보

수세미 효능과 부작용 정리

정부정책소개 2016. 11. 25. 14:16

안녕하세요.

여러분들은 '수세미'라고 하면 어떤게 떠오르시나요? 대부분의 사람들이 주방에서 설겆이를 하는데 사용하는 주방용품을 떠올릴텐데요.

이 주방용품 수세미의 어원 자체가 예전에는 수세미라는 식물을 이용하여 그릇을 닦는데 이용하면서 지금까지도 계속해서 수세미로 불리우고 있습니다.

오늘은 이 식물 수세미에 대해서 다뤄보려고 합니다.

먼저 수세미란?

박과에 속하는 덩굴성 한해살이풀로써 매년 7~10월경 열매가 열리는 식물입니다.

예로부터 차가운 성질때문에 폐나 기관지의 열을 내리고 가래를 삭히는데 효능이 있다고 하여 많이 이용되어왔습니다.

자, 그렇다면 본격적으로 수세미의 효능에 대해 알아보도록 할까요 ? 


기관지에 좋은 식물 

수세미에는 도라지, 인삼 등에 다량 함유되어 있는 사포인이라는 성분이 풍부하게 들어있어 기관지의 기능을 좋게 해준다고 합니다. 이는 알레르기성 비염이나 축농증등에도 좋으며 기관지가 안좋을때 흔히 발생하는 가래나 기침등을 완화시키는데도 좋다고 합니다. 

때문에 평소에 천식이 있거나 기관지가 약한 분들은 이미 예전부터 수세미를 이용한 농축액이나 발효액등을 섭취하고 있다고 합니다.

 

비염에 좋은 식품

수세미에 들어있는 플라보노이드 성분은 우리몸속의 염증을 완화시키는 대표적인 성분으로써 수세미에 다량 함유되어있어 일반 비염뿐만 아니라 만성비염으로 고통받는분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천연 다이어트 식품 및 변비약

수세미에 함유된 식이섬유는 포만감을 높여주고 장활동을 활발하게 해주어 우리몸속의 노폐물을 체외로 배출하는데 특효라고 합니다.

또한 비타민까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고 섭취시 칼로리가 매우 낮기 때문에 다이어트를 하는분들에게도 도움이 된다고 합니다.

 

피부노화 방지

사포닌과 비타민C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어 피부를 맑게하고 향균작용, 피부질환(알레르기 방지) 예방 및 보습과 수분을 공급해주는 효과를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항산화 물질인 쿠마르산은 홍삼보다 무려 34배 가까이 함유되어 있다고 합니다.

​수세미 보관법

일반 채소는 냉장보관을 하는게 대부분이지만 수세미는 보관할때 얼려서 보관했다가 나중에 음식을 하거나 발효액등을 만들때 해동을 시키면 얼어있는동안 수세미 내부의 수분에 얼음이 생겼다가 해동되면서 수세미 안의 좋은 성분들을 밖으로 잘 용출시키므로 보관은 냉동보관을 추천합니다.




수세미 부작용

수세미의 부작용으로는 과다복용시에 설사를 유발할수있고 찬성질이있어서 몸이 차가운분들은 피하시는게 좋다고 합니다.


​수세미 발효액 만드는법

수세미를 그냥 섭취하는것보다 발효액을 만들어서 섭취하게 되면 수세미에 함유된 영양성분들을 고스라니 섭취할수 있게 됩니다.

준비물 : 수세미, 설탕, 유리용기 ( 수세미와 설탕의 비율은 1: 1.2~1.5정도 비율)

1. 먼저 수세미를 깨끗한 물에 씻고 물기를 닦아줍니다.

TIP

수세미의 영양성분을 더 많이 용출하기 위해 냉동된 수세미를 이용할경우 완전히 녹은건 물렁물렁해져서 썰기가 어려우므로 적당히 녹았을때 잘라주면 자르기가 더 쉽답니다.

2. 수세미를 손가락 한 마디 정도로 잘게 잘라줍니다.

3. 수세미 발효액을 담아놓을 유리병을 끓는 물에 소독해 줍니다.

4. 유리병에 수세미와 설탕을 넣어줍니다.

5.발효액을 만들고 약 하루정도 시간이 지나면 수세미의 수분이 나와서 설탕이 밑으로 가라앉으므로 설탕이 완전히 녹을때까지 자주 저어줍니다.

6.3개월 정도 숙성시키고 수세미 건더기를 걸러주면 끝!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