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쇼핑몰이나 웹사이트를 운영하면서 가장 신경써야 하는 부분이 무엇일까요?

혹은 창업을 준비하고자 할때 아이템에 대한 인사이트 및 고객의 니즈파악은 어떻게 해야될까요?

마케팅 관련하여 수많은 이론과 정보가 있지만 그중 가장 보편화된 방법은 미디어 노출입니다.

흔히들 유튜브나 블로그, 혹은 네이버, 다음등에 검색광고를 등록하고 배너를 제작하여 배포하는등의 수단을 통해 외부유입을 끌어올리는데요.

 

오늘은 카카오 키워드 광고를 통해 다음 검색량을 조회하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려고 합니다.

 

 

먼저 본론으로 들어가기에 앞서 다음 검색광고를 이용해야 하는 이유를 설명드릴께요.

 

2020년 포털사이트 순위를 살펴보면 네이버가 약 58%의 점유율로 압도적인 1위를 차지하고 그 다음을 구글이 33%정도로 추격하고 있습니다.

하지만 여기에서 고무적인건 다음 역시 약 7%의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다는 사실인데요.

 

단순 퍼센테이지로만 따지면 낮아보이지만 경쟁이 치열한 네이버에 비하면 오히려 노출에 유리한점이 있습니다.

 

그러면 kakao 키워드 광고를 통해서 검색량을 조회하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인터넷 검색창에 검색을 하거나 아래 바로가기를 통해 접속해주시면 됩니다.

 

눈으로만 한번 읽어봐도 한번에 이해할수 있게 자세하고 쉽게 설명해 드릴테니 먼저 사용 방법을 쭉 읽어보세요!

 

 

 

카카오키워드 광고 바로가기 ▼

 

business.kakao.com/info/keywordad/

 

카카오 for 비즈니스

Kakao for Business 카카오 for 비즈니스는 카카오의 다양한 비즈니스 서비스를 경험할 수 있는 통합 비즈니스 플랫폼입니다.

business.kakao.com

 

 

1. 사이트 접속

사이트에 접속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올텐데요.

노란색으로 + 키워드광고 시작하기를 눌러주세요.

 

 

2. 회원가입

다음은 로그인하라는 화면이 나오는데 여기에서 광고주 신규가입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 잠깐! 저는 광고주가 아닌데 어떡하죠?

→ 네, 광고주가 아닌 개인이여도 이용하는데 제한이 없습니다. 개인이여도 광고주 신규가입을 눌러주세요.

회원가입은 간단한 휴대폰 본인인증을 해주시고 아이디랑 비밀번호등을 입력해주시면 가입절차가 마무리됩니다.

가입까지 끝내셨다면 이제 다음 화면으로 넘어가볼까요?

 

3. 검색량 조회하기 첫번째

로그인을 하셨다면 이제 상단에 톱니바퀴 모양에 광고관리라는 메뉴가 보일거예요.

그걸 눌러주세요.

 

 

그러면 화면 왼쪽에 아래 사진처럼 키워드 제안 > 이라는 메뉴가 보이시죠?

 

4. 검색량 조회하기 두번째

 

키워드 제안을 누르신 후 본인이 원하는 키워드를 조회하면 됩니다.

저는 예를들어 농구화사이즈로 검색을 했지만 이 부분은 여러분이 궁금해하는걸 검색하시면 되요.

 

검색을 하면 PC와 모바일에서의 각각의 검색량이 나오는데요.

 

내가 검색한 키워드 이외에도 추천 키워드들을 알려주고 최근 30일간 조회수 및 클릭수, 그에따른 클릭률등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PC는 PC 검색 포털을 기준으로, MOBILE 은 모바일검색을 기준으로 한 데이터입니다.

 

자, 여기서 제가 알려주는 핵 꿀팁 소개합니다.

 

최근 30일 조회수는 사실 이슈성이라던가 시즌을 타는 키워드의 경우 검색시점에 따라 검색량이 높을수도 혹은 낮을수도 있습니다.

그리고 PC따로 모바일 따로 조회하다보면 보기 불편할수도 있고요.

그럴땐 아래 빨간 네모처럼 키워드를 클릭해보세요.

 

 

 

그러면 위와같이 최근 1년간 검색량이 나옵니다.

처음 조회했을때 최근 1달 조회수는 괜찮았는데 이게 21년 3월에 갑자기 높아졌고 그전에는 거의 검색이 없었다는게 보이죠?

즉, 이 키워드는 경쟁력이 없는 키워드입니다.

아무리 검색 최상단에 위치하여도 검색하는 사람이 없는데 유입될리가 없겠죠?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