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정보

블랙박스 마이크로SD카드 포맷방법

정부정책소개 2016. 10. 21. 20:09

안녕하세요.

요즘 운전을 하다보면 정말 대부분의 차량에 블랙박스가 설치되어 있는데요. 가끔보면 내차는 오래되서 누가 박고가도 상관없다는 분들도 블랙박스를 설치하신답니다.

블랙박스를 설치하는 이유는 크게 

1. 사고 발생시 가장 중요한 증거물 확보 및 과실유무 증빙

2. 누군가 주차된 차를 긁고 갔다거나 한경우

3. 자동차 보험료 할인

대충 이정도가 되지 않을까 싶습니다.

요즘은 아무리 본인이 안전운전을 한다해도 사고가 날수 있고 그런경우 억울하게 과실이 높아질수도 있는데 블랙박스가 있는경우 그런 억울함을 많이 해결할수 있죠.


자, 서론이 길었죠? 이런 블랙박스에는 대부분 SD카드와 마이크로 SD카드를 저장장치로 사용하고 있습니다.

먼저 대략적인 블랙박스 SD카드 수명은 1년 내외로 보고있습니다.

계속해서 영상을 저장하고 지우고를 반복하다 보니 다른 용도에 사용하는것보도 수명이 현저하게 짧은데요.

보통 SD카드 보증기간이 10년인 경우 블랙박스 용도로 사용하면 1년으로 AS기간이 짧아지는 경우도 많고 심지어는 블박용도로 사용시 AS기간이 없는 경우도 있답니다.



블랙박스용 SD카드를 조금이라도 오래쓰려면 포맷을 정기적으로 해줘야 하는데요.

포맷방법 한번 알아볼까요?

먼저 마이크로 SD카드의  경우 sd카드 어댑터와, SD카드 USB가 필요합니다.

SD카드 USB어댑터는 위와 같이 생겼습니다.

컴퓨터에 SD카드를 꽂는곳이 없기 때문에 저렇게 어댑터를 이용하여 SD카드를 어댑터에 꽂아주시고 저걸 컴퓨터 USB단자에 꽂으면 컴퓨터가 인식을 하게 되는데요.

마이크로SD카드를 저렇게 SD카드 어댑터에 연결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나서 이제 컴퓨터에 연결하면 정상적으로 작동한답니다 ^^

물론 블랙박스에 사용할때는 다시 분리하여 블랙박스에 꽂아주시면 된답니다.


1. 블랙박스 sd 카드 포멧방법



먼저 SD카드를 컴퓨터에 연결한뒤 "내컴퓨터"에서 이동식 디스크를 선택후 마우스 우클릭을 해주세요.

그리고나서 "포맷"을 눌러주시면 됩니다.


그러면 위와 비슷한 포맷화면이 나타날텐데요.

여기에서 

파일시스템(F)의 경우 FAT32(기본값)으로 설정해주셔야 합니다.

그런데 간혼 FAT32가 뜨지 않고 exFAT와 NTFS만 나오는 경우가 있는데요.

이경우는 exFAT로 선택해주세요.

그리고나서 그 바로 아래 "할당단위크기"가 있는데 여기에서 32KB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그리고 나서 "시작"을 눌러주시면 포맷이 완료된답니다! 

어떤가요 정말 쉽죠? 




여기에서 FAT32와 exFAT, NTFS의 차이점을 잠깐 짚고 넘어가볼까요?

- FAT32 : 4기가 이상의 파일전송 불가

- exFAT : 4기가 이상의 파일전송 가능(윈도우XP 인식안됨)

- NTFS  : 고용량 파일전송 가능(안드로이드 운영체제의 스마트폰, 태블릿에서는 인식불가)

요즘 나오는 블랙박스들은 64기가나 128기가 까지 지원되는 모델들이 나오지만 예전 모델들은 16기가나 32기가 까지만 인식되는 모델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리고 현재 64기가는 exFAT 포맷 방식을 택하고 있기 때문에 포맷시 exFAT를 선택후 포맷하셔도 무관합니다. 

그 이유는 현재 윈도우는 64기가 이상부터는 FAT32 포맷을 지원하지 않고 있기 때문입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