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발은 제2의 심장으로 불리면서 인체의 축소판이라고 불리우는데 발가락 자극법에 대한 관심이 지속적으로 발생하고 있습니다.

과거 <내 몸 사용 설명서>에서 발가락을 자극해 골반 틀어짐, 어깨통증, 목통증, 고관절 통증을 완화시켜주는 방법을 소개해주면서 "발가락에는 우리 몸의 12경락 중 6개의 경락이 발쪽으로 흐르고 있다며 발을 마사지하면 대응하는 장기가 자극돼 통증을 해결할 수 있다"고 말했는데요.

 

우리몸에는 12 경락과 361곳의 경혈이 존재하며 1000여개 이상의 경혈점이 존재하고 있습니다.

 

인터넷에는 수많은 경혈 자극요법이 공유되고 있으며 자극을 통해 질병을 제어하는 방법에 대해 소개되어 있는데, 오늘은 1분 지압으로 증상에 따른 혈자리를 지압해주면서 건강과 컨디션 조절에 도움을 줄수 있는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족부반사구 건강법 (발반사법, 발 반사요법)


안마봉 또는 지압봉, 볼펜등을 사용하여 자극점을 자극해 몸에 축적된 노폐물을 배출시키고 특정 부위에 자극(신체 각 기관에 해당하는 발의 자극점)을 줘 건강을 유지하도록 하는 방법을 소개해드릴게요.

저는 가끔 소화가 안될 때 약국이나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소화제로는 효과를 못봐서 천연 한방재료들을 사용한 소화제를 따로 구매해서 먹었을때도 효과를 본 경험이 있습니다.

 

 

소화에 도움되는 지압법

엄지 발가락과 둘째 발가락 사이에 움푹 들어간 부분(발등쪽으로)이 있는데 이곳을 태충혈이라고 부릅니다.

태충혈은 불면증이나 소화장애등에 효과가 있고 스트레스성 질환을 감소시켜주는데 도움이되는 자극점입니다. 이곳을 지압봉이나 부드러운 막대기 또는 손가락으로 약 3초간격으로 10회정도 꾹꾹 눌러주면 전신의 수축된 근육을 이완시켜주고 스트레스성 질환을 완화시켜줍니다.

 

 

두통에 도움되는 지압법

발가락을 오므렸을 때 옴푹하게 들어가는 부위가 바로 용천혈인데요. 용철혈은 발바닥 가운데 위치해 있어 이 부분을 지압해주면 스트레스성 두통이나 불면증, 불안감등을 해소하는데 도움이 됩니다.

 

허리통증에 도움되는 지압법

발 뒤꿈지 아킬레스건쪽 옴푹하게 들어가있는 부분을 곤륜혈이라고 부릅니다.

하루종일 앉아서 공부를 하는 수험생이나 직장인등에게 쉽게 나타나는 요통을 완화시키기 위해서 이부분을 3초간격으로 10회정도 꾹꾹 눌러주세요.

곤륜혈은 혈액순환을 촉진해주고 요통과 좌골신경통, 하지방사통등을 완화해주는데 효과가 있습니다.

 

복통과 소화불량에 좋은 지압법

발바닥에서 가장 튀어나온 부분에서 발 뒤꿈치 쪽으로 2cm 정도 떨어진 위치에 있는 공손혈은 위장 기능을 강화해주고 복통이나 구토, 설사등 위장 장애를 완화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시력에 좋은 발 반사점

발가락 사이사이를 지압봉이나 손가락등으로 문질러 줍니다.

 

관절염에 좋은 지압법

발바닥의 신장부분을 먼저 지압해준뒤 무릎 반사점을 3초정도 10회 반복해줍니다.

 

 

숙취에 좋은 발 반사점

숙취로 두통이 심한 경우 머리부분 반사점을 눌러주고 간부분을 손가락으로 꾹꾹 눌러줍니다.

 

피부에 좋은 지압법

피부 트러블은 대부분 간이나 장기에서 생기는 경우가 많은데 신장과 위장, 생식선, 호르몬을 조정하는 대뇌를 눌러주면 좋아집니다.

 

마사지방법


따뜻한 물에 발 담그기

3~40도 정도(손을 담갔을 때 뜨끈하다는 느낌)되는 물에 발을 5~10분 정도 담가 발의 긴장을 풀어룹니다.

 

윤활크림 바르기

지압봉등으로 이해 피부에 자극을 줄여주고 원활한 마사지를 위해 윤활크림을 발라줍니다.

만약 마사지 전용크림이 없다면 일반 크림을 발라도 무관합니다.

발 골고루 마사지하기

발을 손가락이나 지압봉으로 압력을 줘 한방향으로 밀어 올리고, 맛사지 중간중간 발가락 사이사이와 발등에 골고루 자극이 되게 만져줍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