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식이섬유가 풍부해 다이어트에 도움을 주고 관절염이나 우리몸속의 미세먼지 배출등

그 효과가 다양한 곰피가 23월 봄철 제철음식으로 뽑혔습니다.

아직까지 낯선 단어인데 쇠미역이라고도 알려져 있는데요.

저도 처음에는 그냥 미역인줄만 알았는데 그 둘은 서로 다르다는 사실 알고계셨나요?

 

 

곰피 vs 미역 다른점 그 차이는 ?


  • 미역 : 잎의 줄기가 적고 넓고 편평한 잎이 특징이라 잎의 면적이 넓다. 또한 날개 모양으로 벌어져 있다.
  • 곰피 : 미역과의 일종으로 미역에 비해 줄기부분이 훨씬 두껍고 잎 또한 미역에 비해서 굵은편이고 식감이 미역보다 더 꼬들꼬들해서 데쳐먹기 좋으며 표면에 구멍이 숭숭 뚤려 나 있고 다시마와 비슷하지만 좀 더 아삭거리는 식감을 가지고 있습니다.
  • 짙은 갈색의 곰피는 물에 데치면 금방 녹색으로 변하면서 짙은 바다향과 아삭한 식감이 한층 더해집니다

 

곰피가격

 

곰피는 2002년부터 양식에 성공하면서 동해나 남해에서도 활발하게 양식이 이루어지지만 뭐니뭐니해도 주산지는 태안 앞마다입니다. 태안은 전국 생산량의 약 70%를 생산하고 있는데요.

가격은 1kg당 약 5000원 전후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좋은곰피 고르는방법 , 손질법


먼저 신선한 곰피는 당일 조업한게 신선한건 당연하지만 그중에서도

줄기가 굵고 잎이 탱글탱글하니 탄력이 있고 윤기가 흐르는게 좋은 곰피입니다.

신선도가 떨어지는건 손질할때도 이물질이 잘 제거되지 않고 흐물흐물합니다.

 

손질 방법은 미역과 마찬가지로 손질할 때 주름 사이에 끼어있는 이물질들을 잘 제거해줘야 하는데요.

주름과 줄기 부분에 붙어있는 이물질을 고무장갑을 끼고 잘 제거해줘야 합니다.

그렇지 않고 데치면 나중에 먹을 때 힘들겠죠?

주름과 줄기쪽 이물질을 제거한뒤 뿌리부분은 손질이 쉽지않아 조금 남기고 잘라주는게 좋습니다.

 

 

 

곰피효능


1) 간에 좋다

바다속 해조류다보니 차가운 기운을 가지고 있어 간에 쌓인 독을 해독해주고

 

2) 알긴산 성분 들어보셨나요?

곰피의 끈끈한 부분에 함유된 알긴산은 우리몸속 미세먼지를 몸 밖으로 배출하는데 도움을 주고 음식물의 장 통과를 원활하게 해줘 배변을 늘려주고 변비에도 좋습니다. 또한 소변을 잘나오게 해주는 효능이 있습니다.

 

3) 비타민K는 혈액순환에 도움을 줍니다.

 

4) 무기질 함량이 많아 혈압을 낮추는데 좋습니다.

 

5) 골다공증 예방에도 탁월

항산화 효과와 항염증 효능이 뛰어나며 뼈와 인대의 손상을 막아줘서 관절염이나 골다공증 예방에도 효과적입니다.

 

6) 천연 다이어트 식품

식이섬유가 매우 풍부하게 함유되어있어 다이어트를 하는 사람들이 많이 찾고 있습니다.

 

7) 입냄새 제거에 탁월

한 연구결과에 의하면 곰피의 입냄새 억제 효과를 실험한 결과 90% 이상의 입냄새 억제효과를 나타냈다고 하는데요. 입냄새의 원인물질인 황화합물 메틸 머캡탄(methyl mercaptan.CHSH)의 감소효과가 무려 95%이상이라고 합니다.

 

그밖에 혈액내 중금속 수치 감소 및 알코올성 지방간에 간내 지방함량 감소, 중성지방, 총콜레스테롤의 감소 효과가 있으며 곰피의 플로로타닌 성분은 LDL콜레스테롤 감소에도 효과가 있다고 합니다.

 

곰피부작용


요리나 기타 식품등으로 섭취했을 때 특별한 부작용은 없는 것으로 알려져있습니다.

하지만 해조류에는 요오드 성분이 다량 함유되어 있어 갑상선암 수술후 먹으면 안되는 음식입니다.

과다 섭취 시 복통이나 설사 유발을 하는 경우도 있으니 적당량 섭취를 권장합니다.

 

댓글